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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을 해낼 수 있는 힘, 역량​

등록일 2023-06-29

 
 

 

 

일을 해낼 수 있는 힘, 역량​ 

  

"이번 프로젝트 난이도를 볼 때 우리 조직에서 충분히 수행가능한지 검토중입니다”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그 일을 감당하여 해낼 수 있는 힘을 ‘역량’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회사는 각 개인의 경력과 업무능력을 고려하여 일의 범위와 책임을 나타내는 직위(Position)를 부여하고 성과를 낼 수 있는 ‘역량’을 기대하지요. 이번 6월 유스레터에서는 업무성과를 이끌어내는데 필요한 역량에 대해 살펴봅니다.  

*본문내용은 역량 관련 도서 및 인터넷 자료를 참고하였습니다.

 

U:s letter 목차

​- 일을 해낼 수 있는 힘, 역량이란? 

- 직장생활에서 필요한 역량 Best 5 

​- 직위별 갖춰야 할 역량

  

일을 해낼 수 있는 힘, 역량이란?

 

“역량은 높은 성과를 내는 대상(조직/개인)으로부터  
지속적으로 관찰이 가능한 행동기반의 특성”
 

  

역량은 개인이 특정 업무를 수행하고 성공적으로 이끌어 나갈 수 있는 능력과 자원을 의미합니다. 역량은 지식, 기술, 경험, 태도, 소통 및 문제 해결 능력 등을 포괄하는 개념으로, 개인이 조직 내에서 업무를 수행하고 목표를 달성하는 데 필요한 자원과 능력을 갖추고 있는지를 나타냅니다.

 

​지식 + 기술 + 태도 = 역량 (목표달성 가능성)  ​

 

✔️​지식(Knowledge)은 개인이 보유한 정보, 개념, 원리, 규정 등의 인지적인 내용을 의미합니다. 해당 분야의 전문 지식을 습득하고, 업무에 필요한 도메인 지식을 확보하는 등의 활동입니다. 지식은 문제 해결과 의사 결정. 직무 수행에 필요한 전문성을 강화하는 데에 도움을 줍니다.

 

 ✔️​기술(Skill)은 특정한 작업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실질적인 능력이나 기술적인 노하우를 의미합니다. 이는 특정 도구나 소프트웨어의 사용, 컴퓨터 프로그래밍, 소통 기술, 리더십, 프로젝트 관리 등 다양한 영역에 적용될 수 있습니다.

 

✔️ ​태도(Attitude)는 개인이 업무를 수행하고 상황에 대응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효과적인 역량을 갖춘 개인은 적절한 태도를 취하며, 문제 해결, 협업, 의사 결정 등의 상황에서 적극적이고 적절한 태도를 보입니다. 태도는 역량을 실제로 발휘하고 결과를 도출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직장생활에 필요한 역량 BEST 5

회사 구성원으로서 업무 성과를 내기 위해서 가장 필요한 역량은 무엇일까요? 

Chat GPT 선정, 직장인에게 가장 많이 요구되는 업무역량 1위~ 5위를 소개합니다. 

 

1. 커뮤니케이션 Communication Skills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하고 정보를 주고받는 능력으로, 명확하고 간결하게 생각과 아이디어를 전달하고 타인의 의견을 이해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Q. 커뮤니케이션 역량을 높이려면?  

활발한 대화 및 토론 참여 / 피드백 수용과 개선 청취 / 이메일 작성, 프레젠테이션 스킬, 회의 주도 /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이해

 

2. 적응력과 유연성 Adaptability and Flexibility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에서 적응하고 유연하게 대처하는 능력으로, 새로운 상황에 빠르게 적응하고 책임감을 가지며 유연한 사고와 행동을 보여줍니다. 

Q. 적응력과 유연성 역량을 높이려면?  

팀원들과 협력과 소통을 강화 / 다양한 관점에서 문제를 보고 해결책 탐색 / 새로운 기술이나 방법을 배우고 습득 /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방법 익히기

  

3. 문제해결  Problem-Solving Abilities

복잡한 문제를 인식하고 분석하여 적절한 대안을 도출하며, 결정을 내리는 능력으로, 논리적인 사고와 판단력이 필요합니다. 

Q. 문제해결 역량을 높이려면?  

분석적 사고 능력 강화 / 명확한 목표와 기준을 설정 / 결과에 대한 책임을 갖는 자세 / 피드백을 수용하고 개선점 찾기

  

4. 협업과 팀워크 Teamwork and Collaboration

다른 사람들과 협력하며 효과적인 팀워크를 구축하는 능력으로, 상호간의 신뢰와 존중을 바탕으로 원활한 협업을 이끌어내는 능력입니다.

Q. 협업과 팀워크 역량을 높이려면?  

이메일, 회의 등 상황에서 명확 간결하게 소통 / 역할 분담과 협업 방식을 개선 / 타인의 의견을 존중하고 수용 / 목표와 우선순위를 공유

  

5. 자기관리 능력 Time Management and Organization

업무를 체계적으로 계획하고 우선순위를 정하는 능력으로, 시간 관리, 목표 설정, 스트레스 관리, 자기모티베이션 등이 포함됩니다. 

Q. 자기관리 역량을 높이려면?  

명확한 목표 설정과 계획 / 중요하고 긴급한 작업에 집중하는 능력 키우기 /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고 개선

새로운 기술, 지식, 업무 영역에 대해 학습

 

위 소개한 역량항목은 역량 평가 도구와 방법을 통해 측정되며, 대체로 조직의 목표와 요구사항에 맞게 구체적인 항목이 조정될 수 있습니다.

  

직위별 꼭 갖춰야 할 역량 

조직은 각 개인의 경력과 업무능력을 고려하여 일의 범위와 책임을 나타내는 직위(Position)를 부여하고 해당 직위에서 성과를 낼 수 있는 ‘역량’을 기대합니다.직위체계를 갖춘 조직에서 요구되는 직위별 역량은 대체로 아래와 같습니다. 

 

사원 (전임급) 

✔️ 업무파악만_잘해도   ✔️ 성실과열정_두스푼가득  ✔️ 끈기는_나의힘
 

일을 제대로 하는 방법을 익히는 시기

- 주어진 업무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 파악하고 업무수행에 필요한 초급수준의 지식과 기술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 새로운 업무나 역할에 대한 학습과 끈기있는 실행력을 통해 팀조직 및 전체 프로젝트의 하위 단위 성과에 기여합니다. 

- 문서나 보고서 작성을 위해 필요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할 수 있습니다. 

- 초급수준의 실무자(PA)로서 PL의 지도와 관리하에 충분한 수행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합니다.

 

 

대리 (전임~선임급)

✔️ 일자신감_뿜뿜     ✔️ 업무경험_폭풍성장    ✔️ 불편하면_내가고쳐
 

맡은 업무를 주도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시기

- 이전보다 더 넓은 범위와 높은 수준의 업무를 보다 정확하고 세밀하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 업무를 보조하는 데서 나아가 자기 책임하에 주도적으로 업무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 업무 노하우가 쌓인만큼 본인이 생각하는 아이디어를 표현하고 성과향상을 위한 절차와 프로세스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 프로젝트의 실무자(PA)로서 스스로 판단하에 정해진 기간동안 요구된 품질 수준에 맞춰 완료될 수 있도록 스케줄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과장 (선임~책임급)

✔️ 매일이_협의       ✔️프로젝트리더_납시오     ✔️ 실무와_관리의_불편한공존
 

 실무와 관리 업무를 점차 병행해가는 시기

- 논리적이고 문제해결력을 갖춘 의사소통 방식을 통해 팀조직 및 외부 이해관계자간 상호 유익한 대안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  

- 자신의 분야에서 높은 수준의 지식과 기술을 활용하여 업무시 발생되는 문제를 분석하고 해결 방안을 모색할 수 있습니다. 

- 분야별 파트의 리더(PL)로서 PM을 도와 팀을 리드하고 함께 참여하는 실무자(PA)를 지원하고 책임지는 업무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 여러 프로젝트가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상황에 맞게 적절한 우선순위와 시간, 자원을 적절하게 배분할 수 있습니다. 

 

 

차/부장 (책임~수석급) 

✔️ 이해관계조정자     ✔️일기획에서_조직기획으로     ✔️ 문제는_리더십
 

비즈니스 관점과 전략적 사고기반 조직/프로젝트를 디렉팅하는 시기

- 업무목표 달성을 위해 체계적으로 계획을 수립하고 우선순위와 시간, 자원을 효율적으로 배분할 수 있습니다. 

- 주어진 프로젝트 성과관리 수준을 넘어 사업적 관점에서 새로운 프로젝트를 창출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 팀이 프로젝트 전반에 걸쳐 최선을 다하도록 동기를 부여하고, 팀원이 자신의 업무를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합니다. 

- 팀원과 임원 사이를 잇는 적절한 의사소통 조율로 모든 이해관계자들이 프로젝트에 대한 동일한 이해와 기대감을 갖게 합니다. 

 

 

임원 (실장~C레벨)

✔️계획이다있구나_빅픽처  ✔️ 통찰력x의사결정  ✔️ 책임은_다안고간다
 

비전과 비즈니스 전략을 수립하여 조직의 성장과 발전을 리드하는 시기 

- 기업과 조직의 미래에 대한 비전을 수립하여 조직 구성원에게 동기부여 및 사기 증진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 비즈니스의 본질과 복잡한 경영 환경 속에서 통찰력을 갖고 성공을 위한 기회를 포착합니다. 

- 시장변화, 기술발전, 경쟁 상황 등 변화하는 비즈니스 환경에서 조직을 지속적으로 혁신하여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리드합니다. 

 

 

이번 뉴스레터에서는 직장 생활에 필요한 역량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역량은 성과를 이루는 힘이며, 직위에 따라 갖춰야 할 역량도 다르게 구성되는데요. 

이를 토대로 본인이 강점과 개선해야 할 항목을 점검해보고, 남은 하반기 동안 역량을 향상시켜 탁월한 업무성과를 낼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